본문 바로가기
단행본 소개(심리, 삶, 철학)

일어난 일은 언제나 잘된 일입니다 2

by 문학박사K 2024. 4. 4.
728x90
반응형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는 독자님들과 함께 법륜이 쓴 <인생수업>을 살펴봅니다. 오늘은 저자가 제시하는 1장 지금, 당신은 행복합니까? 중에서 일어난 일은 언제나 잘된 일입니다 2, 라는 항목을 점검합니다.

괴로울 때도 있고, 즐거울 때도 있어서, 고락이 늘 되풀이 되므로 윤회한다고 말합니다

독자님들, 안녕하세요? 문학박사K입니다. 이번에 다룰 책은 삶을 위한 도서로서 법륜이 쓴 <인생수업>입니다. 이 저서를 읽는 일은 인간의 내면과 심리를 만나는 소중한 기회와 다르지 않습니다. 문학과 철학과 정신분석학 등을 아우르는, 삶을 이해할 수 있는 깊은 성찰의 메시지가 가득한 이번 책은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등으로 구성됩니다. 오늘 다룰 대목은 1장 지금, 당신은 행복합니까? 중에서 일어난 일은 언제나 잘된 일입니다 2, 라는 항목입니다. 법륜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늘 인생이 내 뜻대로 되기를 바라고, 거기에 행복과 불행을 연결 짓습니다. 돈을 원할 때는 돈이 생기고, 사람을 만나고 싶으면 사람이 나타나고, 헤어지고 싶으면 사라지는 것을 자유와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상 일이 다 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닙니다. 어떤 건 됐다가 어떤 건 안 됐다 하니까 늘 행과 불행이 왔다 갔다 합니다. 그래서 인생을 고락, 이라고 합니다. 괴로울 때도 있고, 즐거울 때도 있어서, 고락이 늘 되풀이 되므로 윤회한다고 말합니다. 즐거움과 괴로움은 내 뜻대로 이루어진다, 안 이루어진다, 의 기준으로 돌고 돕니다.

반응형

지나고 보면 나쁜 일이었던 게 오히려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 경우도 있고, 좋은 일 같았던 게 더 손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나온 삶에서 행불행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잘 살펴보세요. 지금 일어난 일이 나쁜 것 같고, 저 일은 좋은 것 같은데, 지나고 보면 나쁜 일이었던 게 오히려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 경우도 있고, 좋은 일 같았던 게 더 손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을 알고 나면 행복에 집착하고 불행에 괴로워하는 감정기복이 조금 줄어듭니다. 전에는 좋은 일 갖고 행복해 하고 나쁜 일 갖고 불행에 빠져들었다면, 이제는 지금은 나쁜 것 같지만 꼭 나쁘다고 볼 수 없을 거야, 이건 좋은 일 같지만 꼭 좋다고만 볼 수 없을 거야, 이것을 알아갑니다. 그러면 외적인 조건에 크게 영향 받아서 지나치게 기뻐하거나 지나치게 슬퍼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상 법륜이 제시하는 일어난 일은 언제나 잘된 일입니다 2, 라는 항목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728x90
반응형